사업단 구성
당해목표 (VISION)
연물산업 스마트 경영 기반 마련 및 수출증대
(천연물산업 융복합 기술기반 성장을 통한 6차산업 기반강화)
정량적
달성 목표
달성 목표
- 일자리 창출 12명(기여율 반영)
- 사업화 매출액 15억원(기여율 반영)
- 수혜기업 10%이상 스마트팩토리 기초단계 구축
- 수출 25만 달러
사업추진체계
- 참여 기관 운영회의 - 사업운영 협의 - 사업화 연계 공동 진행
- 전문가풀
- 주관 및 참여기관 공동운영
- 기술 및 경영 지도
- 충청북도 - 지방비 지원 - 지원사업연계
- 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 - 전체사업 총괄 - 혁신화 사업화 성장 촉진 프로그램 운영 - 사업화 연계 프로그램 운영 - 일반지원(시제품제작, 마케팅지원, 스마트 패키징 지원) - 유망패키지2(수출경쟁력 강화)
- 제천시 - 지방비 지원 - 사업진행 모니터링
- 충북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 센터 - 일반지원(기술지도 및 기술애로 해소) - 유망패키지1(제조공정 스마트화) -- 수혜기업 제조공정 진단 -- 스마트제조공정 구현 준비 컨설팅 -- 스마트 제조공정 지원
- (재)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 - 인식개선 프로그램 -- 제조스마트화 교육 -- 수출실무 교육 - CEO 및 산학 네트워크 포럼 운영 - 일반지원(시험분석 및 인증지원)
- 제천 한방 클러스터 - 지원프로그램 수혜 및 참여 - 연계사업 수요 및 의견
주관 및 참여기관 역할
기관
주관기관
청주대학교 산학협력단
참여기관
충북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
참여기관
(재)제천한방 바이오진흥재단
보유역량
- 충북도를 비롯한 다양한 지자체의 농식품 수출
- 미국, 베트남, 싱가포르, 중국, 일본 등
- 마케팅 관련 기업지원 및 교육
- 제조디지털 교육
- 온라인 마케팅 교육 및 지원
- 다양한 분야 교원 활용
- 충북 스마트 팩토리 거점기관
- 스마트팩토리 관련 전문가 및 공급업체 확보
-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 프로그램 연계
- 마케팅 및 기술개발 등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연계
- 다양한 기관 네트워크
- 다년간의 제천 천연물 관련 기업들의 네트워크 보유
- 직접적인 기업 수요 발굴 가능
- 제천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
- 충북도 및 제천시 출자 다양한 지원사업
- 천연물 제품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
부족사항
- 제천 천연물 기업 네트워크 및 정보 부족
- 제조 디지털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자원 부족
- 자제 지원사업의 예산 부족
- 제천 기업에 대한 현황 정보 부족
- 다양한 기업에 대한 대응으로 인한 영세기업 및 소기업에 대한 지원 실무 부족
- 제한된 자원으로 인한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 어려움
- 관련 전문가 및 외부 네트워크 연계 부족
-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지속적인 연계 부족
상호보완전략
- 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과 연계하여 천연물 소기업에 대한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바이어 발굴부터 수출
- 온/오프라인 마케팅 전문 인력 및 공급기업을 연계한 마케팅 관련 지원강화
- 제조디지털, 온라인 마케팅, 수출실무 교육 전문가 연계
- 충북테크노파크 타 부서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한 연계
- 기술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한 가술지도 및 기술컨설팅 진행
- 충북테크노파크 제천 한방센터와 연계하여 시험분석 등의 지원사업 연계
- 지원사업에 대한 수요기업발굴
- 평가위원회, 사업설명회등의 공간 활용 지원
- 수혜기업의 제품에 대한 쇼핑몰 입점 및 판매 지원
- 보유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천연물 기업의 지원사업 수요에 대한 대응
연차별 전략 로드맵
년도
1차년도
사업 기반 구축 및 인식확대
2차년도
사업참여 확대 및 우수모델 창출
3차년도
사업의 고도화 연계 지원사업 발굴
참여기관
협력체계 구축
-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기관간 협력체계 구축
- 상호보완적인 역할 분담 및 지원
협력 시너지 확산
- 1차년도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확장
- 연계사업 강화를 통한 사업 확장
연계사업 발굴
- 사업종료에 따른 공동사업 발굴
- 천연물산업의 성장을 위한 연계사업 발굴 및 수주 진행
지원사업
지원사업 인식확산
- 수혜대상기업에 대한 인식 사업 인식 확대
- 수혜기업의 대상으로 지원사업의 체계화
우수사례 발굴,확산
- 1차년도 지원 사업을 바탕으로 수혜기업의 우수사례 발굴
- 우수사례를 기반으로 참여기업 확대
연계사업 참여 업그레이드
- 지원사업 수혜기업의 보다 기술개발 및 자금 확보를 위한 사업 수혜 도전 및 수주
- 다양한 사업에 대한 기업 참여 확대
제조 디지털
인식확산
-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 확대
- 온라인 마케팅 및 제조에 대한 관심 증가
도입확대
- 도입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추가 도입
- 다 기관사업연계를 통한 제조디지털 확산
안정화 사례창출
- 도입기업의 우수사례를 기반으로 성과창출
- 스마트팩토리의 정착
-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
수출
목표시장 지향적 제품기획 과정개발
- 단발성 거래가 아닌 지속적인 수출을 위한 핵심 바이어 발굴
- 바이오 수요지향적인 제품기획 과정 개발
바이어 관계 강화 정기적 수출
- 거래 바이어에 대한 관리를 통하여 정기적 수출 관계 형성
- 트렌드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제품기획
품목확대 기업확대
- 안정적인 바이어와의 관계기반 품목 확대
- 신뢰성있고 대응가능한 수출참여 기업의 확대
문의처
추진사업단명 | 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 사업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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